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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eing 737 Max 도어플러그 파손사건에 대해서 (ft <항공기 기체 수리/ 이나무 러닝)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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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eing 737 Max 도어플러그 파손사건에 대해서 (ft <항공기 기체 수리/ 이나무 러닝)

나연아범 2024. 9. 20. 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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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기체수리
1903년 라이트형제가 킬데블힐즈에서 첫 비행을 시작한 이래로 120년 이라는 시간동안 항공기 제작 기술은 초음속을 넘어서는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COVID 펜데믹으로 항공 산업현장에 일시적인 수축 현상이 발생하였지만 항공기를 이용하려는 수요만큼은 줄어들지 않았고, 이러한 수요를 안정적으로 공급해 주기 위해서는 제작기술 못지않게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 할 수 있어야 한다. 감항성을 유지한 상태로 항공기를 유효 수명까지 계속해서 운항하기 위해서 항공기 수리 및 개조를 포함한 기본에 충실한 정비능력의 확보가 필요하다. 운항에 투입된 항공기가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환경과 상황 속에서 발생하는 결함으로 인해 유효수명이 줄어들지 않도록, 항공종사자들에게 항공기 수리와 개조를 위해 필수적인 정비와 관련된 지식을 깊이 있게 전달하고자 본 도서를 집필하였다. 높은 수준의 기술이 집적된 항공기를 어려워하는 학습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항공기 기체의 설계ㆍ제작ㆍ수리ㆍ개조 등 정비작업에 필요한 대표적인 내용들을 빠짐없이 수록하려고 노력하였고, 새내기 학습자들도 내용에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각각의 항목을 풀이 형태로 서술하였다.
저자
김귀섭, 권오건, 남명관, 신동북, 김태욱
출판
이나무러닝
출판일
2024.02.25

최근 항공기 부품 결함으로 인해 발생한 하드웨어적 사고 중 가장 큰 피해를 입힌 사례는 Boeing 737 Max와 관련된 사건이다.

https://youtu.be/ENv4AJgEgdk?si=mOSGwQmb1R2R37Am

참조: youtube today news



최근 2024년 5월, 알래스카 항공의 Boeing 737 Max 9 항공기가 비행 중 항공기 외부 문이 폭발하는 사고를 겪었다. 사고 당시 항공기는 오리건 상공을 비행 중이었으며, 항공기의 압력 유지 기능에 중요한 뒷문(도어 플러그)가 폭발적으로 파손되었다.


다행히도 이 사고로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승객과 승무원 모두 큰 위험에 처할 뻔한 사고로 기록되었다.
(그 당시 아이폰이 떨어져 파손이 안되었다는 뉴스가 있었는데 현재는 근거 없다는 것이 대세이다)

조사  결과   항공기 제작사인 Spirit AeroSystems의 결함 있는 부품을 원천인 보잉사에 납품을 한 것에 비롯된 것으로 의심되고 있다.


Spirit AeroSystems는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구조물 제조업체 중 하나로, 민간 항공기, 방위 플랫폼, 비즈니스 및 지역 항공기용 주요 부품을 생산하는 회사이다.

본사는 미국 캔자스주 위치타에 있으며, 전 세계 여러 지역에 생산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이 회사는 특히 보잉 및 에어버스와 같은 주요 항공기 제조사에 동체, 날개, 부품 등을 공급한다.

Spirit AeroSystems는 원래 보잉의 일부였으나, 2005년에 스핀 오프되어 독립적인 회사가 되었다. 그 이후로도 보잉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특히 Boeing 737 Max 기종의 주요 부품을 공급하면서 큰 비중을 차지했다.

2020년 기준으로, 이 기종은 Spirit의 연간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사업 분야였다.

https://youtu.be/C4o_Jx4UZi0?si=0XR5qW4HGYtnFSkk

참조: cnbc toutube news


Spirit AeroSystems는 최근 몇 년간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했다. 2019년부터 시작된 보잉 737 Max 기종의 결함 문제와 이로 인한 항공기 생산 중단은 Spirit에도 큰 타격을 주었다.

2019년과 2020년에 발생한 보잉 737 Max의 소프트웨어적 문제로 두 차례 대형 사고 이후, 이 기종은 20개월간 운항이 금지되었고, 이로 인해 Spirit은 생산량 감소와 함께 재정적 압박을 받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회사는 수익성 악화로 2,800명 이상의 직원을 해고하기도 했다.


또한, 내부 고발자의 증언에 따르면, Spirit은 생산 과정에서 품질 관리가 미흡했고, 결함이 있는 부품들이 자주 출하되었다고 한다.

이로 인해 Spirit의 기업 문화와 생산 관리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고발자는 부품 생산 중 50~200개의 결함이 발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하고 부품을 출하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Spirit AeroSystems는 경영진 교체 및  여전히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부채와 더불어 품질 문제로 인한 법적 분쟁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재정적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

원천인 보잉과  Spirit AeroSystems은 미국 연방항공청(FAA)과 국가 교통안전 위원회(NTSB)는 이 사고에 대해 조사 중이며, 이와 관련된 결함을 발견한 항공기들은 추가 검사에 들어간 상태이며 최근 들어 노조와의 불화로 상황은 더 악화되고 있다.

현대화가 되어 가면서 항공부품의  다원화를 통한 조립이 산업의 트렌드로 되어갔지만  결국 인명사고로 이어지고 있다.

항공기 회사 측이  다원화로 공급망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품질 문제, 호환성 문제, 공급망 복잡성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다음은 부품 다원화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다

1. 공급업체 관리 및 표준화

공급업체 감사 및 평가: 항공사와 제조업체는 다양한 부품 공급업체에 대해 주기적으로 감사와 평가를 시행하여 품질을 유지하고 표준을 충족하도록 해야 한다.

표준화된 부품 사용: 서로 다른 공급업체에서 공급되는 부품의 규격과 품질을 표준화하여, 호환성 문제를 최소화하고 부품 교체 및 유지 보수를 쉽게 할 수 있다.



2. 디지털 트윈 및 시뮬레이션 기술

디지털 트윈 기술: 항공기 부품을 디지털 환경에서 먼저 시뮬레이션하여 다원화된 부품이 실제 항공기에 사용될 때 성능이나 호환성 문제가 없는지 사전에 점검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 기반 검증: 다원화된 부품이 항공기에 적용되기 전에 성능을 가상 환경에서 미리 테스트하고 검증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3. 공급망 다변화와 리스크 관리

다원화된 공급망 관리: 다원화된 공급망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복수의 공급업체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공급망 위험을 분석하는 체계를 구축한다.

재고 관리 최적화: 부품의 적시 공급이 어려울 경우를 대비해 재고를 최적화하여 공급망 지연으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


4. 기술 협력 및 공동 개발

공동 개발 및 기술 표준화: 항공사 및 부품 공급업체 간의 기술 협력을 통해 다원화된 부품의 개발 초기 단계부터 표준화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개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불일치를 미리 방지할 수 있다.


5. 품질 관리 시스템 강화

엄격한 품질 검사: 다원화된 부품이 항공기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부품에 대해 엄격한 품질 검사를 시행하여 안전 기준을 준수하도록 해야 한다.

추적 시스템 도입: 모든 부품의 출처와 공급망 상태를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을 통해 항공사와 제조업체는 부품 다원화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하고, 항공기 운영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이렇게 민간 항공기 생산에 있어 고도화된 기술의 발전이 있더라도  기본적인 항공기 조립기술은 변하지 않는다고 본다.


올해 발간된 <항공기 기체 수리/ 이나무 러닝> 이 책이  현 상황에 중심을 잡고 바이블로 삼을 수 있는 책으로 본다.

이 책에서는 항공기 제작 기술뿐만 아니라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서술하고 있다.

감항성이란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항공기가 유효 수명을 다할 때까지 안전하게 운항하려면 체계적인 정비 능력이 필수적이다.

항공기는 다양한 환경과 상황에서 운항되며,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결함은 항공기의 유효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 따라서 항공기 수리 및 개조에 필요한 정비 지식을 심도 있게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항공기 운항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정비 지식을 항공 종사자들에게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항공기는 고도의 기술이 집약된 복잡한 기계이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처음 접할 때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이에 본서는 항공기 기체의 설계, 제작, 수리, 개조 등 정비 작업에 필수적인 내용을 빠짐없이 포함하고, 항목별로 쉽게 풀어내어 설명함으로써 항공기 정비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면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항하기 위한 기초부터 고급 정비 지식까지 포괄적으로 다루어, 항공 정비 분야에 종사하는 모든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항공기 정비의 기본 원칙을 충실히 설명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식을 제공하며, 항공 정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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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통해서 항공기 조립에 대한 확실한 설계도를 자신의 마음속에 새겨두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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