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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스나의 등장

나연아범 2024. 9. 27.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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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스나 172 (Cessna 172 Skyhawk)은 세스나 항공사가 개발한 4인승 경비행기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된 비행기 중 하나이다. 세스나 172의 개발 배경은 1950년대의 항공 기술 발전과 관련이 깊다.

2023년 기준으로 약 44,000대 이상의 세스나 172가 생산되었다. 세스나 172는 1956년에 첫 출시된 이후로 여러 버전과 업그레이드를 거쳐 여전히 생산되고 있으며, 이는 경비행기 중에서 가장 많이 생산된 기록적인 숫자였다고 한다.

세스나는 172 시리즈 출시 전에 1948년에 세스나 170을 출시하며 경비행기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세스나 170(Cessna 170)은 세스나 항공사가 처음 출시한 4인승 경비행기로, 고악(고정익) 구조를 가진 소형 항공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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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스나 170은 가벼우면서도 튼튼한 구조 덕분에 주로 민간 항공용, 비행 훈련용, 그리고 경비행기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세스나 170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꼬리 바퀴(tailwheel) 구성을 채택한 점이다. 꼬리 바퀴는 1950년대 중반까지 널리 사용되었지만, 착륙과 이륙 시 다루기가 어려워 점차 삼륜 착륙 장치(tricycle gear)로 대체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세스나 170은 날개가 기체 상부에 위치한 고이고 형 항공기로, 이 설계는 안정성이 뛰어나고, 조종사가 기체 하부를 잘 볼 수 있어 초보 조종사들이 훈련용으로 선호했다고 한다.

  세스나 170은 가벼운 구조 덕분에 여러 상황에서 운용될 수 있었다. 민간 조종사들이 주로 사용했지만, 농업, 항공 촬영, 수상 비행 등 다양한 용도로도 사용되었다고 한다. 수상용 플로트를 장착하여 수상 비행기로 개조할 수도 있었다고 한다.

세스나 170은 145마력의 Continental C145 엔진을 탑재하여, 최대 속도 약 230km/h, 항속 거리 약 720km를 기록했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4인승 항공기였으며, 가벼운 하중으로 비교적 긴 비행이 가능했다.

세스나 170은 구조적인 한계로 세스나 172로 진화했으며, 172는 꼬리 바퀴에서 삼륜 착륙 장치로 변경되었습니다. 삼륜 설계 덕분에 172는 더 다루기 쉬운 비행기가 되었고, 비행 훈련용으로 더 인기를 끌게 되었다고 한다.

  세스나 170은 비록 172만큼 대중적으로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당시로서는 매우 신뢰할 수 있고 다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비행기였다고 한다.

  세스나 172는 세스나 170의 후속 모델로, 보다 조종이 쉬운 비행기를 만들기 위해 개발되었다. 172는 꼬리 바퀴 대신 삼륜 착륙 장치를 도입하여 조종사의 훈련과 비행을 쉽게 만들었으며, 이로 인해 민간 조종사 훈련용으로 널리 사용되었다.

1950년대에는 민간 항공의 대중화가 시작되던 시기였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많은 사람들이 개인 비행기와 조종 면허에 관심을 가졌으며, 이에 따라 세스나는 더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는, 경제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경비행기를 만들고자 하는 분위기가 우세했다고 한다.




참고로 미국 내 비공식적으로 그 당시 46년도  미국 내 인구 중 조종 가능 인력이 26만 명 그리고  한국전쟁 시기 45만 명까지 그 인원들은 늘어났다고 한다. 그 당시 미국 총인구  1억 5천만 가정 시  총인구 대 비  0.2퍼센트가 비행기를 몰 수 있을 정도로 조종사 공급 과잉 시대였다.
1956년에 출시된 세스나 172는 단순하면서도 효율적인 설계로 비행학교와 민간 항공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그 당시 출고가는 대당 9000불이었고 미국 평균 남성 월급이 평균 400불인 것을 감안하면  그 당시 그리 부담 가는 가격은 아니었을 거라 생각한다.




이후 172는 많은 업그레이드를 거쳐 지금까지도 생산되고 있으며, 역사상 가장 많이 생산된 항공기 중 하나로  여겨진다.

https://youtu.be/bwC3ZlBMiC0?si=gmOx4U8fIzygadh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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