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연아범의 산업보건이야기

<리뷰> 딥 밸류 deep value -이레미디어- 토비어스 칼라일 본문

서평

<리뷰> 딥 밸류 deep value -이레미디어- 토비어스 칼라일

나연아범 2024. 3. 9. 01:17
728x90

https://youtu.be/LZK5VRuUfEY?si=n3mXCbMUNKdAEDZt

출처 : YouTube legendary movie seanes

우리가 잘 아는 영화 포레스트 검프에 아래와 같은 대사가 있다.


“중위님께서 내 돈을 관리해주셨죠. 무슨 과일회사에다 투자를 했다며 우린 이제 돈 걱정 할 필요가 없어졌다 더군요.”   - 영화 포레스트 검프중에서- 

포레스트 검프가 어는 행인과 이야기 중에 사과를 권하며 중위님 (포레스트 검프가 베트남 전에서 하반신이 절단? 난 상사를 들고 전쟁터를 누비는 씬)이 과일회사에 투자해서 대박이 났다며 겸손한 마음으로 사과를 권하는 모습이다

눈치를 챗겠지만 애플로고가 보이고 우리가 알고있는 애플폰은 아니고 그 당시의 파격적인 디자인의 메킨토시 출시로 1980년 상장한 애플의 주식이다..

(여담이지만 한 잎 베어먹은 사과 모양은 스티브 잡스가 1954년 자살한 컴퓨터 공학의 아버지 엘런튜닝을 존경해서 모티브를 얻었다는 수많은 설중에 하나가 있다. 영화에도 있지만 컴퓨터를 통해 독일 애니그마 암호해독을 해낸 그는 전쟁후 게이설, 소련 스파이설 등 격침을 겪다가 사과를 한 입을 베어먹고 자살을 했다.사과 껍질에 청산가리를 바르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1980년대 상장한 애플 주가는 그 당시 액면분할기준 주당 40센트에 공모되어 1980년 약 1억달러의 자금을 도달했습니다. 현재 애플 시가 총액은 9000억달러를 상회하고 주당 단가는 2024년 3 월 현재 기준 169불이다.

https://link.coupang.com/a/btrtyg

 

딥 밸류:초저평가주 투자법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비록 스티브 잡스가 떠나고 복귀하여 애플의 주가의 부침은 있었지만 단순 수치상의 비교로 80년 대 공모가 기준 340배 이상 올랐다. 영화상의 비약이었겠지만 애플이라는 기업 이미지는 과일 회사로 비견될 정도로 저평가주였던것은 어는 정도 인정하여야 할 것이다.

이번 주식 출판의 명가 이레미디어에서 "딥 밸류 deep value 이레미디어 토비어스 칼라일 2024"가 출판되었다

 

주식 용어 중 딥 밸류 (deep value)는 각 주식의 벨류에이션 배수를 기반으로 가장 저평가된 주식을 찾아 투자하는 것을 일컫는다.

하지만 deep value란 의미가 저평가주랑 틀리다.딥 밸류주는 실적이 하락하여 투자가들이 외면하는 주식이기도 하다. 굳이 한국 주식에서 예를 들면 신풍제지 GS홈쇼핑 등을 주식 전문가들은 이야기 한다(deep value 주식이 신풍제지라는 거는 의구심이 들기는 한다)

이 책의 저자 토비아스 칼라일은 카본비치자산운용을 2010년 설립하고 호주 퀸즐랜드대학에서 경영학과 법학을 전공하였다.《딥 밸류(Deep Value)외에 여러 주식서적 저자로 이름을 알렸고 자산운용, 기업 가치 분석, 공기업 지배구조, 회사법 관련 경험에도 전문가로 알려졌다. 그 외에도 행동주의 헤지펀드 에도 참여했으며 상장기업의 법률 자문위원, 고문 변호사, 인수합병 전문 변호사로서 다양한 업종의 인수합병를 자문했던 경력이 있다.

 

저자 칼라일은 철저한 검증으로 기존 그린블라트의 마법공식을 넘어서는 새로운 기준을 우리에게 화두를 던져준다. (그린 블라트의 마법공식은 공식은 '법인세전이익 EBIT /(유동자산-유동부채) (비유동자산-감가상각비)'다.

그것에 대한 대안으로 "기업인수배수"를 제시한다.

기업인수배수는 기업의 총가치를 영업이익으로 나누는 것을 이론으로 제시한다.

칼라일의 이 공식을 통해서 행동주의 펀드들은 초저평가 기업을 찾아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다. (국내 주식 시장은 초저평가 주식이라고 주장하는 것이 유튜브상에 너무 많은지라 미국 주식 중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 채널을 초저평가주로 추천을 하기도 한다.스스로도 몇주 보유중인데 초저평가된지 꽤 되었다)

우리가 이래미디어의 딥 밸류 이책을 읽는 이유는 수많은 미디어들이 추천하는 저평가주들 중에 현재 시장에서는 가장 진정 저평가주는 무엇인지 옥석을 가리는 것이 나는 미래미디어 딥 밸류 (deep value)를 통해서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행동주의 펀드들은 기업 투자 후 단순히 뒷짐지고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저평가된 기업을 찾아 자사주 소각 요구 및 장기적인 투자를 위해 경영진 교체 요구를 통한 적극적인 행동을 보여준다.

이레미디어의 "딥 밸류"통해 행동주의 펀드들이 가지고 있는 저평가주 찾는 방법을 충분히 개인 투자자들도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진정한 주식 시장의 승리자가 되고 싶은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안전하면서도 뛰어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728x90
Comments